어느 쪽이 더 익숙하신가요?
왼쪽의 SQL이 더 익숙하시다면 여러분은 오라클을 많이 사용하신 걸 겁니다.
이번 장은 오른쪽에 씌여있는 부분 ANSI를 소개하려고 만든 페이지 입니다.
오른쪽 형태로 쓰면 틀린 거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전혀 틀린 쿼리가 아니고 오히려 표준으로 쿼리를 작성하고 계신 겁니다.
데이터 베이스가 각각의 회사마다 전부 다르게 나오고, 명령어나 함수들이 전부 다르게 나옵니다.
DB2, SYBASE, MySQL, Postgresql, MS-SQL Server 등 각 회사마다 조금씩 다른 함수를 제공합니다.
서로 비슷한 기능을 하는 명령어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주로 데이터베이스 판매1위는 오라클 이므로, 오라클이 제공하는 함수나 기능을 따라하면서 만든 제품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SQL은 ANSI-SQL 입니다.
ANSI-SQL로 작성된 쿼리문은 어느 데이타베이스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사용하던 데이터베이스를 변경한다던가 아니면 업무별로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인 경우 customizing이 필요없이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해하시면 안되는 것이 오라클 문법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ANSI-SQL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설명을 하려는 것 뿐입니다.
오히려 오라클 문법보다 더 복잡해 보이는 단점도 있고, SQL 에 익숙한 사람들은 더 명확하게 테이블간의 조인형태를 보여주는 형태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여기서는 데이터를 이렇게 연결하는 것도 있다라고 생각하는 정도로 이해하고 넘어가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