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Structured Query Languege) 문을 배워야 하는 이유

By | 2023-08-05

SQL은 데이터베이스와 소통할 수 있는 언어를 말합니다.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없으며, 이 데이터들은 전부 데이터베이스라는 곳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 또는 원하는 정보를 가공하여 받으려면 SQL문을 작성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도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가지고 오려면 SQL문을 작성해야 원하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프로그램들은 SQL문을 쓰느냐고 묻는다면 결론은 대부분 그렇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도 데이터베이스와 유사한 파일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합니다.

SQL은 하나의 APPLICATION(응용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어떤 언어의 프로그래밍이던지 입력/제어/출력의 이 3가지 구조를 벗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각 프로그래밍 언어의 입출력은 그 언어의 특성에 맞게 사용하고 제어도 그 문법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제어의 대상이 데이터라면 이는 SQL문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각 프로그래밍 언어의 입출력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이 다르기 때문에 그 문법을 다 다르게 기억하고 숙지해야 하고 적용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SQL문은 ANSI SQL문으로만 작성하게 되면 각 데이터베이스 함수 사용법만 약간 다를 뿐 ANSI SQL문법은 동일하므로 따로 공부해야 할 필요가 없는 것도 큰 장점일 수 있겠습니다.

한 번만 똑똑하게 잘 배우면 평생 써먹을 수 있다는 얘기일 수도 있습니다.

모든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베이스와 소통할 수 있는 수단은 SQL문이므로, SQL문을 잘 사용하면 여러 언어의 입력과 출력을 배우면 다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할 수 있다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와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창구는 SQL문 입니다.

Category: SQL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